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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혁신 이끄는 한국 기업들...2022 CES 혁신상 623개 중 한국 기업 제품·기술이 22.3% 차지

존재천국 2022. 1. 14.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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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앞으로의 대세는

 

인공지능

 

이란 것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네요...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2가 현지시간 7일 금요일 막을 내렸다.

 

금년 CES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약 2,200여개 기업이 참가하여 코로나 이전에 비해 절반 가량 축소된 규모다. 하지만 올해 CES에 우리 기업들은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하며 코로나 19의 어려운 상황을 기술 혁신과 제품개발에 대한 노력으로 타개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한국 기업들은 역대 최대 참가 규모인 500여 개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해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스마트홈, 수소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전 세계 관계자들 앞에서 선보였다.

 

이번 CES 2022은 인공지능(AI)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연 메타버스 기술이 메가 트렌드의 한 축을 차지했으며, AI의 기술이 이미 다양한 산업 현장에 깊숙이 침투했음을 보여주고 메타버스의 비전을 조명했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은 CES 2022 도처에 있었다. 인공지능은 제품과 기술을 보다 스마트하고, 더욱 효과적이며, 맞춤 가능하도록 만들고, 농업부터 헬스케어, 차량, 제조, 엔터테인먼트까지 거의 모든 주요 산업을 리딩했다.

 

이번 CES 2022 혁신상 수상제품을 분석한 결과, 헬스&웰니스 분야의 수상제품이 가장 많아 팬데믹으로 인해 높아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관련분야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고도화된 자율주행 관련 제품들이 다수 선보였다. 또한, 기술과 제품 전반에서 지속가능성・친환경성이 강조되었으며, 비대면 문화 확산 속에서 일상생활의 생동감을 높이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상용화도 두드러졌다.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혁신 트렌드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제품에 구현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재개된 CES 2022에서 우리나라 139개 기술·제품이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최대 수상기록을 갈아치웠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0일 발표한 ‘CES 2022를 통해 본 코로나 공존시대 혁신 트렌드’에 따르면 올해 CES 혁신상은 27개 카테고리별로 623개 기술·제품에 수여됐다.

 

이 가운데 헬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가상·증강현실 등 4개 분야가 전체의 27.2%(170개)를 차지하며 팬데믹 속 기술혁신이 가장 활발히 일어난 분야로 나타났다.

 

특히 헬스·웰니스 분야 혁신상은 2019년 16개에서 2022년 77개로 5배 가까이 증가하며 올해 혁신상에서 가장 큰 비중(12.4%)을 차지했다.

 

또 CES 개최 이래 최초로 헬스케어 기업 애보트(Abbott)의 로버트 포드 대표가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등 건강과 안전,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빌리티 분야 수상제품은 작년 20개(비중 4.8%)에서 올해 40개(6.4%)로 늘었고, 작년 4개(1%)에 불과했던 가상현실 분야 수상제품은 올해 19개(3%)로 큰 폭 증가했다.

 

지속가능성 분야 수상제품도 작년 22개(5.3%)에서 34개(5.5%)로 늘어났다.

 

올해 CES에는 역대 최대인 416개의 한국 기업이 참가했으며 전체 CES 혁신상의 22.3%(139개)를 수상하며 선전했다.

 

이는 2020년과 2021년 101개 수상을 뛰어넘은 역대 최대 기록이다.

 

특히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은 우리 기업 제품은 전체 33개 중 10개로 30.3%를 차지했으며 헬스/웰니스에서도 75개 중 14개(18.7%)가 한국 제품이었다.

 

이외에 소프트웨어/모바일 웹 분야에서는 해당분야 혁신상(33개)의 절반에 가까운 16개(48.5%)를 우리 기업 제품이 수상하며 눈길을 끌었다.

 

박가현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코로나19로 건강과 안전, 지속가능성, 가상현실 관련 제품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돼 가고 있는 와중에 우리 기업들이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꾸준히 매진하고 있다”면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트렌드 분석 및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최광민 기자 ckm0081@aitimes.kr

 

출처 : 인공지능신문(http://www.ai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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